누구나 쉽게 배우는 BMX - BMX 레이싱이란 무엇인가? [더바이크]
누구나 쉽게 배우는 BMX
BMX 레이싱이란 무엇인가?
BMX 레이싱 경기는 6명에서 최대 8명의 선수가 동시에 지상의 스타트 게이트에서 출발하여 1번, 2번, 3번, 4번의 굴곡(모굴)과 범(뱅크)으로 구성된 경기장을 주행하여 순위를 가르는 경기이다. 주로 경량화된 알루미늄과 카본섬유의 소재로 프레임이 설계되며, 경기장 특성과 라이더 개인 역량에 알맞게 고정된 기어비로 세팅된다. BMX 레이싱 경기에 사용되는 전용자전거는 20인치 자전거이며, 2008년 베이징올림픽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라이딩에 적합한 바이크
BMX 레이싱 테크닉을 배우기 전에 먼저 레이스에 필요한 자전거와 장비를 체크해야 한다. 레이스에는
레이스 전용에 최적화된 아이템이 중요하다. 아직 준비하지 못한 라이더는 이 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내 몸을 안전하게 지켜줄 안전장비
헬멧
BMX 레이싱은 스타트 후 빠른 속도로 전개되어 잦은 점프 동작과 빠른 코너링 등의 기술이 이어지기 때문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풀 페이스 헬멧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헬멧을 착용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풀 페이스 헬멧 착용 시 주의사항은 턱 끈의 길이 조절과 전방의 시야를 확실히 확보할 수 있도록 헬멧을 지나치게 내려쓰지 않아야 한다.
고글
고글은 레이스 중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며, 시야를 확보하고 집중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앞바퀴나 선행 선수의 바퀴에서 이물질이 튈 경우 시야확보가 안된다면 큰 낙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날씨에 따라 투명 렌즈나, 미러 코팅된 렌즈 등의 옵션을 선택한다.
레이스 상의 & 하의
UCI 규정상 의류는 피부가 드러나지 않는 의류를 착용해야 한다. BMX 시즌은 주로 하계이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고 신축성이 좋은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의 같은 경우 연습 시에는 어떤 팬츠를 입어도 상관없으나, 레이스에서는 BMX 전용 팬츠가 좋다. 보통 외부에 패드가 덧대어져 있어 안전하며 부분별로 소재를 나누어 사용하여 신축성과 통풍기능이 뛰어난 편이다.
슈즈
신발은 크게 평페달용 신발과 클릿 신발로 나뉜다. 평페달용 신발은 발바닥과 발목이 비교적 자유로운 점이 있고 클릿 신발은 정확한 페달링이 이루어져 일정한 힘 전달이 잘 이루어진다.
장갑
바이크와 일체감을 만들어주고, 미세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점프하여 착지할 때 오는 충격을 흡수해 주며, 무엇보다도 낙차 사고에서 오는 부상을 보호해 준다. 그립감과 핏이 잘 맞는 제품으로 고른다.
보호대
튼튼한 보호대를 착용함으로써 좀 더 과감하게 레이싱에 임하고 스킬업을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